December 2023

*|MC:SUBJECT|*
December 2023

안녕하세요 여러분,

2023년의 열두 번째 달인 12월에 인사드립니다. 분주한 연말 건강하게 보내고 계신가요?  

심플스텝스는 올해를 마무리하는 콘텐츠로 '다양한 직업의 세계' 인터뷰 시리즈를 4회에 걸쳐 블로그에 연재했습니다.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데 왜 내가 할 만한 일은 없어 보일까요? 다양한 커리어에 종사하는 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미니 인터뷰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라고 문을 연 인터뷰 시리즈는 Substitute Teacher, Parent Liaison, Senior Administrative Assistant, Clinical Laboratory scientist, X-Ray Technician, UX Designer, Realtor, Sr Localization Quality Program Manager, 콘텐츠 기업가, Accounting Coordinator, 무대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본문에서 인터뷰 시리즈를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California State University East Bay에서 인사 전공(Human Resource Management) 부교수로 재직 중인 김미숙 교수님과 심플스텝스가 함께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여성 이민자의 취업 및 진로 개발에 비영리 단체를 통한 소셜 네트워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시작된 연구에 커뮤니티 여러분 모두 초대합니다. 설문에 참여하셔서 기프트 카드도 받고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이 연구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에게는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학계와 기업에는 이민 여성 인력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본문에서 연구가 시작된 배경에 관해 소개와 설문지 링크 확인하세요.

2023년 한 해도 심플스텝스 커뮤니티와 고민과 경험, 배움과 성장의 과정, 성취의 기쁨과 보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여러 역할을 해내신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열흘 남은 올해의 시간 사랑하는 사람들과 따뜻하고 즐거운 연말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심플스텝스 드림
 

다양한 직업의 세계

나이와 상관없이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는 것은 엄청난 용기가 필요합니다. 미국에 이주한 여성 중에 자기 삶에서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용기 있는 여성이 참 많습니다. 처음에 시작했던 의도와는 달리 나의 커리어가 산으로 가는 것 같다 느껴질 때 좌절하기보다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고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긴 삶이라는 항해에서 마주한 폭풍우가 아름다운 섬으로 날 인도해 쉼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바람이 내가 바라는 방향이 아닌 곳으로 떠밀어 도착한 곳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기도 합니다. ‘다양한 직업의 세계' 인터뷰 시리즈에서 만나는, 미국에 이주해 다른 커리어를 시작한 여성들의 직업과 삶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의 진로에 실마리 혹은 새로운 항해를 준비하는 기회를 찾아가길 바랍니다. 

'다양한 직업의 세계' 인터뷰에 참여하신 분들께 드린 공통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금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2. 지금의 커리어를 선택하게 된 경로나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혹시, 중간에 경로를 변경했다면 그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3. 보통의 하루 일과를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4. 이 직업을 갖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이 일에 관심을 갖고 도전하고자 한다면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5. 그밖에 남기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직업적 혜택, 만족도, 추천 여부, 격려의 말씀 등등) 


인터뷰 시리즈 첫 번째 편에서는 세 분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박선미, 공립 초등학교 대체 선생님 (Substitute Teacher)
  • 이은실, Santa Clara University 학과의 Senior Administrative Assistant
  • SM, 육군 병원 Clinical Laboratory scientist
다양한 직업의 세계 1편

"병원과 관련된 일은 다양합니다. MA- 간호조무사 과정을 거쳐 간호사를 할 수도 있어요. 간호사도 그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성격에 맞는 분야를 찾으면 돼요. 피만 뽑는 전문가도 있고, 학비를 지원해 주는 분야도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커리어의 시작이 될 수 있어요. 마음이 있다면 시작하세요. 영어가 어려운 저도 커리어를 갖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일과 가정생활을 병행하는 건 당연히 어렵죠. 아마 평생 어렵지 않을까 싶어요. 그러나 그건 제가 학계를 선택했어도 비슷했을 거로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인더스트리를 선택했다고 해서 더 어렵고 힘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전업주부, 학생맘, 워킹맘, 이 과정을 모두 겪어본 바에 따르면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다들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과 가정생활을 병행한다고 해서 특별히 더 많이 어렵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터뷰 시리즈 두 번째 편에서는 네 분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E.Y.,  X-Ray Technician
  • Rachel H., 초등학교 선생님 
  • Euny, UX Designer 
  • Leia, 치과기술직 (Dental Technician)
다양한 직업의 세계 2편

가슴 뛰는 일을 찾아라.”라는 커리어 조언을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 조언이 꼭 맞는 말은 아니라고 하는 포브스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 조언이 틀린 이유를 요약 번역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명제는 사람에게 반드시 한 가지 열정만 있고, 그 열정이 변하지 않는다는 잘못된 가정에 기반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 조언을 따르자면 이미 가슴 뛰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이 말에 지나치게 집중하다 보면 열정이 혹은 그 열정에 맞는 꿈의 직업이 자연스레 온다고 믿게 되는 맹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일에 열정을 갖는다고 해서 꼭 그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열정을 갖고 도전했던 일이 직업이 되면서 그저 해내야만 하는 무미건조한 일이 되기도 하고요. 모두가 열정을 따를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인터뷰 시리즈 세 번째 편에서는 네 분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김수연, Parent Liaison
  • Teri Park Realtor 
  • Jessica Kim 회계 보조원
  • 황희숙, Sr Localization Quality Program Manager
다양한 직업의 세계 3편

이키가이(生きがい, IKIGAI)를 아시나요? 삶을 뜻하는 이키(生き)와 가치를 나타내는 가이(がい)를 합성한 일본어로 ‘삶의 보람’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보통 서양에서는 아래와 비슷한 벤 다이어그램으로 더욱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마크 윈이라는 사람이 이키가이 이야기를 듣고 기존의 존재 목적(purpose) 개념과 합성해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커리어를 정할 때의 틀로도 많이 이용되죠.
그런데 원래 ‘이키가이’의 이키(生き)는 일생일대의 의미라는 ‘인생'보다는 ‘일상의 삶’의 의미에 더 가깝다고 합니다. 반드시 직업과 연결되는 개념도 아니고요. 오히려 일상의 사소한 것들에서 기쁨을 발견하고 그것을 누리며 사는 삶의 철학인 것이죠. 

인터뷰 시리즈 네 번째 편에서는 네 분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유연실, 1인 콘텐츠 기업가
  • 이소영, Accounting Coordinator
  • 정재숙, 무대 디자인
"아이가 있어서, 남편이 협조적이지 않아서 보수가 얼마 안돼 하고 싶은 일이 있음에도 쉽게 시도조차 할수 없는 아내/엄마 분들을 주위에서 봐 왔어요. 그때마다 마음이 아프고 도와드리고 싶더라고요. 저의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용기 내셔서 시작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슨 일이든 괜찮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 주세요. 성심성의껏 아는 한도 내에서 정보도 알려드리고 도와드릴께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행복하기로 해요 우리!"
다양한 직업의 세계 4편

아무쪼록 이번 미니 인터뷰 시리즈가 심플스텝스 커뮤니티 여러분의 커리어 여정에 도움이 되기를 빕니다. 

다른 여성들의 진로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저희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 참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다가오는 2024년에는 무엇이라도 용기내어 시작하시길 빕니다. 무심코 지나치는 사소할 정도로 작은 것에서도 삶의 가치는 반짝이고 있을 테니까요.

설문에 참여하시고 기프트 카드($20) 받으세요!


California State University East Bay에서 인사 전공(Human Resource Management) 부교수로 재직 중인 김미숙 교수님과 심플스텝스가 함께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커뮤니티 여러분 모두 초대합니다. 김미숙 교수님께서 연구의 배경과 의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해주셨어요.

=====

심플스텝스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California State University East Bay에서 인사전공(Human Resource Management) 부교수로 있는 김미숙입니다. 저는 조직내 인사 문제 (지식 공유, 팀 효능감, 팀 리더쉽 등)와 소셜 네트워크를 주로 연구해왔는데, 김도연 대표님을 통해 알게 된 심플 스텝스의 성장을 오랫동안 지켜보며, 비영리 단체를 통한 소셜 네트워크가 여성 이민자분들의 취업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꼭 한번 학문적으로 살펴보고 싶었습니다.

인사분야에서 아직까지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주제일 뿐만 아니라, 저 역시 외국인으로써 쉽지 않은 취업 과정을 겪었기에 이 연구를 통해서 여성 이민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어떤 요인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좋은 정보를 드리고, 학계와 기업들이 저희 이민 여성 인력에게 관심을 갖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설문 데이타가 필요하여, 부득이하게 심플스텝스 회원분들께 설문 응답을 요청드리게 되었습니다. 1차 설문지는 약 10분 정도 걸릴 예정이고, 희망하시는 분들에 한해 2차 설문 링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귀한 시간을 내주시는 점 감사드리고자 설문을 성실히 응답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아마존 기프트 카드를 드리고자 합니다. 설문조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다른 질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meesook.kim@csueastbay.edu로 연락주세요.

여러분 모든 즐거운 연말 보내시고, 새해에는 행운과 행복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설문지 링크: (설문 링크는 2024년1월 20일까지 유효합니다.)
https://csueastbay.co1.qualtrics.com/jfe/form/SV_8wVkRiBZLf0sgzs


김미숙 드림

설문 참여하기
심플스텝스는 소중한 기부로 운영됩니다. 여러분의 기부금은 더 많은 이민 여성들의 지속적인 경력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일할 기회를 발굴하는데 사용됩니다. 심플스텝스의 미션에 공감하신다면 지금, 여러분도 함께 임팩트를 만들어주세요! Donate to Simple Steps and make an impact today!
SUPPORT US
Link
Facebook
LinkedIn
YouTube
Website
Created by Simple Steps.

We'd love to hear from you.

info@simplestepscc.org

Want to change how you receive these emails?
You can
update your preferences or unsubscribe.
Copyright © 2023 Simple Steps Community Connection. All rights reserved.
Next
Next

November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