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ilogue: Coffee Chat 유연실 대표

소싯적 백일장에서 입상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더러 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런 추억이 있고 장래 희망란에 “작가”를 적어내던 그런 시절이 있었다.  비록 30여 년이 지난 지금은 희망 사항이 되어 버렸지만 말이다.

이번 심플스텝스 커피챗에서는 출판 시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별도 출판사 없이 독자적으로 책을 만들어 아마존에서 성공리 판매하는 유연실 작가님의 생생한 경험담을 소개하고자 한다. 나처럼 한 때 작가가 꿈이었던 사람들에게는 매우 희망적이고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다.  두근두근…나도 출판사 없이 내 책을 팔 수 있는지 살펴볼까? 

 

[연사 소개]

이민 생활 17년 차에 접어든 유연실 님은 현재 국내외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비즈니스 교육 플랫폼 upfly를 운영하고 있다. 개인의 장점을 살리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던 중, 올해 초 북미권 아시아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을 출판하며 Upfly Books를 창업했다. 그녀의 첫 작품 <My First Trip to Korea>는 현재 일본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베트남어, 필리핀어의 5개 언어로 번역되어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다.

 

[프로세스: 아이디에이션부터 판매까지]

 Step 1. 카테고리 선정

책을 출판하기에 앞서 책의 장르 선택이 선행되어야 한다. 유연실 대표의 경우, 어린 자녀가 있어 평상시 관심 분야인 Children’s books로 결정했다. 또한 Publisher Rocket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책 판매를 위한 카테고리, 경쟁 상품, 수익성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했는데, 이때 ‘Sales to #10’와 ‘Large Publisher %’의 데이터를 활용해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고 출판 시 상위 10권 달성이 가능한 카테고리부터 시작하는 전략을 사용했다고 한다.

 Step 2. 경쟁사 분석

출판하고자 하는 세부 카테고리를 결정한 다음에는, 아마존 베스트셀러 리스트 검색을 통해 현재 잘 팔리고 있는 책들에 대한 시장조사를 실시했다. 이 때 아마존뿐 아니라, 한국 온라인 서점(예스24, 교보문고 등) 베스트셀러 리스트를 보며 차별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Step 3. 수익성 분석

다음은 Publisher Rocket의 ‘Competition Analyzer’를 활용하여 내가 출판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와 콘셉트의 책이 판매 수익성을 올리는지 살펴봤다.

 

Step 4. 키워드 검색

더 많은 소비자에게 노출되기 위해 유리한 키워드를 파악하는 단계로 Publisher Rocket의 ‘Keyword Search’를 사용하면 아마존에서 유사 책을 검색하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찾아보는지 확인할 수 있다.

 

Step 5. 원고 준비

유연실 대표는 영한 두 개 언어로 초안을 직접 작성한 후, 전문 에디터에게 원고의 교정을 맡겼다. 영문 작업이 어려운 경우, 한국어로 초고를 작성한 후 DeepL을 사용해 번역하고 ChatGPT와 같은 AI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검수한 다음, 전문 에디터를 통해 최종 교정을 보는 방법을 추천한다.

*원고 편집 작업은 Fiverr, Upwork 등 사이트를 통해 전문가를 구할 수 있다.

 

Step 6. 삽화(일러스트레이션) 작업

출판할 책의 장르, 콘셉트에 맞춰 삽화의 필요 여부를 결정하고 해당 작업에 맞는 디자이너를 고용한다. 삽화가 필요 없는 경우, 이 단계는 생략하고 바로 북 포매팅(Step 7) 단계로 넘어간다.

*삽화 작업 추천 사이트: Pinterest, Behance, Instagram, Upwork, Fiverr

*책이 여러 언어로 출판된다면, 글자가 포함되지 않은 삽화의 원본을 꼭 받도록 한다.

 

Step 7. 책 제작(포매팅) 작업

출판하는 책이 여러 나라의 언어로 출판되는 경우, Canva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 직접 필요한 내용을 편집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단일 언어를 사용한다면, Upwork 또는 Fiverr 에서 Book Formatter에게 맡기는 것이 적은 돈으로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Step 8. 전자책(Ebook) 제작

책 출판은 단행본 외 전자책으로도 가능한데 아마존 킨들 다이렉트 퍼블릭싱(KDP: Kindle Direct Publishing) 플랫폼의 KIndle Create (성인 책) / Kindle Kids’ Book Creator (유아 책)를 활용해 전자책용 포맷인 EPUB 또는 MOBI 파일 형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

 

Step 9. 아마존 KDP

준비된 PDF 파일 (종이책용)과 EPUB / MOBI (전자책용) 파일이 준비되면 아마존 플랫폼(KDP)을 통해 책 등록을 완료한다. 해당 플랫폼은 고객의 주문이 접수되면 아마존에서 자체적으로 책을 인쇄⋅배송하게 되기 때문에 작가 개인이 재고를 떠안는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투입시간 및 비용]

 첫 작품인 <My First Trip to Korea>에 투입된 항목별 비용과 시간은 다음과 같다. 한영으로 작성된 원고를 책으로 출판하기까지 약 5개월 걸렸지만, 5개 언어로 번역⋅출판하기까지는 1개월밖에 소요되지 않았다.

 

[Q&A]

질문: 1인 기업으로 마케팅/세일즈는 어떻게 하나?

답변: 처음부터 아마존, 페이스북 광고 돌리며 매우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책 판매를 위해서는 책 리뷰가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첫 10개의 리뷰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서비스 사이트(booksprout) 혹은 지인/가족 찬스를 통해 책 리뷰를 만들도록 한다.

 

질문: 독립 출판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장점: 모든 소유권이 개인에게 귀속되어 광고⋅판권⋅디자인 등 모든 요소를 결정할 수 있다.

단점: 광고/마케팅을 할 수 있는 역량과 준비가 미흡한 경우, 판매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독립적으로 출판까지 하면서 ‘작가’의 역할만 하면 안 된다. 개인의 성향과 역량에 따라 잘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질문: 새로운 책을 만든다면 어떤 프로세스를 추가하고 싶은가?

답변: 현재 chatGPT를 사용해 책의 structure를 잡고 톤을 바꾸어 보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다. 비용이 많이 드는 삽화 비중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출판하는 책의 타깃 구독자의 연령대를 높일 생각이다.

 

질문: 마지막으로 출판을 염두에 둔 미래의 작가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답변: 차별화할 수 있는 분야에서 기회를 찾고, 소비자에게 어떻게 어필할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이때는 나보다 몇 발짝 앞선 사람들의 조언을 참고하며 내 자신에 대한 믿음을 공고히 다져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https://www.youtube.com/@MandiLynnWrites, https://www.youtube.com/@SeanDollwet


유연실 작가님의 향후 행보와 독립 출판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 뉴스레터(https://www.upfly.me/)를 통해 얻을 수 있다.

Written by Jungeun Lee

Edited by Doyeon Kim-Salvekar



Previous
Previous

이력서는 00이다.

Next
Next

멋쟁이사자처럼 X 심플스텝스